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글자크기 확대 축소   로그인   회원가입
인사말
홈 > 협회소개 > 인사말
"장애인복지, 직업재활로 완성시켜 나가겠습니다."
일자리가 복지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직업재활이 장애인복지의 꽃이라고 했던 낡고 오래된 문구가 이제야 말로 꽃으로 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성인이 되어도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여가 서비스 위주의 장애인 기관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이 많습니다. 매년 7천, 8천여 명의 장애인이 특수학교(급)을 졸업하는 데도 불구하고 그들에 대한 특별한 일자리 대책이 없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장애인의 일자리를 단순히 경제적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아침에 출근하여 오후에 퇴근하는 일정하고 지속적인 삶의 사이클은 상상 이상으로 다양하고 변화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가족기능, 사회적 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중증 장애로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일 경험을 하지 못하는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일거리를 제공하고 ‘훈련-고용-재훈련-고용’ 시스템을 정부 차원에서 개발하고 정착시켜야 합니다.

장애인직업재활에 대한 책임은 국가가 져야 합니다. 정부는 매년 성인기로 진입하는 장애인들을 파악하고 그 인원에 맞는 일자리 대책을 중장기적으로 수립·시행해야 합니다. 우리 협회는 정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관련법령을 제정하여 일이 곧 장애인복지의 중심체계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비로소 진정한 장애인복지가 완성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회장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찾아오시는길
[04382]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34 2층 대표전화: 02)921-5053, 1670-1030 팩스: 02)921-5063
Copyright ⓒ 2015 Copyright (c) 2015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kavrd@kavrd.or.kr]